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24절기중 봄의 마지막 절기, 곡우

끄적끄적_써보기

by 시 쓰는 마케터 2018. 4. 20. 11:39

본문






곡우(穀雨)


24절기 중 하나이자 6번째 절기에 속하며 봄철에 존재하는 마지막 절기이다. 매년 4월 20일을 기준으로 하며 청명(淸明) 다음으로 15일 이후에 나오게 된다. 이 시기에는 봄비가 내려서 백곡(온갖 곡식)을 기름지게 한다는 의미를 가졌다.

곡우라는 이름은 곡식을 뿌린다는 뜻으로, 봄철을 맞이하여 새싹과 새순이 돋아나고 영농기를 맞이하여 곡물재배가 성한 시기인 봄철을 맞아 농촌에서 농사시기를 본격적으로 시작하는 절기이자 봄비가 내려서 곡식이 윤택해 진다는 뜻도 있다.

농촌에서는 곡우가 되면 그 해 사용할 볍씨를 담그고 못자리를 깔게 되는데 부정을 탔거나 액운이 끼어있는 사람은 볍씨를 볼 수 없도록 가마니를 덮어둔다는 전설도 있다. 또한 차 중에서 이 곡우 전에 찻잎을 따서 만든 차를 우전차라고 부르는데, 곡우 이후에 딴 차(이를 우후차라고 부른다)에 비해 더 품질이 좋다고 평가를 받는다.

또 이 무렵이 되면 북한에서 살찐 숭어들과 물고기떼가 산란기를 맞아서 용흥강으로 올라오는데, 이때 사람들이 생선들을 잡아서 회, 국, 찌개 등으로 요리한 다음, 잔치를 열어서 술을 마시며 하루를 즐겼다고 한다. 이때 물고기가 오르는 조만(早晩)을 보고 그 해 절기의 이르고 늦은 것을 예측했다고 한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