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러디의 법칙
예전 비디오 가게에서 대여해 주던 야릇한 영화제목을 보라.
정말 기발한 제목이 많다.
‘왕의 국물’, ‘박하사랑’ 등 헤아릴 수 없이 많다.
요즘은 영화 제목을 패러디한 포스터가 인터넷에서 유행하고 있다. 정말 아이디어가 다양하고 사람들의 이런 생각에 놀랍기만 하다. 여러 영화를 패러디한 영화도 있다. 주로 코미디영화인데 한 편의 영화에 수십 편의 영화 명장면을 모아 보여주는 것이다. 패러디는 영화, 음악, 문학 등 모든 문화에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다.
패러디는 '다른 노래에 병행하는 노래'라는 뜻의
그리스어 parodeia에서 유래되었다고 한다.
문학에서는 특정 작가의 약점이나 지나친 상투성을 강조해 보이기 위해 그들의 문체나 수법을 흉내 내는 일종의 풍자적 비평이나 익살스러운 조롱조의 글을 말한다. 그러나 여기에는 때로 악의가 개입되지만 웃음의 정신은 문학의 본질적인 것이므로 허용이 되고 있다. 고대 그리스의 풍자시인 히포낙스가 그 시조라고 알려져 있다.
패러디 문학이 유행하고 발전된 것은 18세기 이후에 영국과 프랑스, 독일에서이다.
세르반테스의 ‘돈키호테’는 중세 기사도 전설을 패러디 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음악부문에서의 패러디는 일반적으로 한 음률에
다른 가사를 붙이는 경우를 패러디라고 하는데 그 반대의 경우도 있다.
예전 음악의 경우는 풍자나 익살이 목적이 아니라
원곡에 대한 경의를 표명하기 위한 것이었다.
그러면 패러디는 남의 것을 흉내 내는 표절과는 어떻게 다를까?
표절은 남의 지적재산을 침해하는 것으로서 법적인 제재를 받을 수 있다. 그러나
패러디는 인류의 역사상 매우 오래된 하나의 표현양식이므로 표현의 자유로 인정된다.
다만 일정한 요건 하에 패러디가 허용하고 있다.
첫째는 원작의 주제를 바꾸어 해학적으로 풍자적으로 인용하는 것이고
둘째는 원작과 패러디작품이 구분할 수 있는 것이라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원작은 여러 가지 나쁜 영향을 받게 되기 때문이다.
셋째 패러디 작품을 보았을 때 원작이 떠올라야 한다.
원작이 떠오르지 않으면 그것은 패러디가 아니기 때문이다.
문장에서 패러디가 이용되는 것은 주로 다른 이의 유명한 말이나 글을 활용하거나 속담, 격언, 유명한 시의 한 구절 등을 응용하는 것이 많다. 맥아더장군이 말한 ‘노병은 죽지 않는다. 다만 사라져 갈 뿐이다’를 폭스바겐 자동차 광고에서는 이를 패러디하여 ‘오래된 폭스바겐은 죽지 않는다’라고 했다.
일본의 어느 버터회사는 예수의 말을 패러디하여 사람들의 관심을 끌었다.
-‘인간은 빵만으로 살 수 없다. 예수가 말했습니다. 오 예스, 버터가 있어야죠!’
패러디를 하기 위해서는 많은 글을 알아두어야 한다. 유명한 말과 글, 시, 영화제목, 음악제목 등 사람들이 잘 알고 있는 것을 찾아 메모해 두라. 그리고 당신의 재치를 활용하여 패러디가 짜릿하게 살아나는 한 줄의 문장을 써보라.
[패러디의 법칙 한 줄 예문]
미녀는 안 괴로워
나는 알고 있다. 네가 지난 여행에서 한 일을
사면초가... 이제는 기와집으로 바꾸자.
우리 회사는 더 이상 김선달이 아니다.
맹모삼천은 바보짓이다.
우리 부서에도 ‘괴물’ 있다.
올드보이 영보이 모두모두 모여라
가는 말이 고와도 오는 말은 거칠다면
천리길도 한 걸음으로 가는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언제든지 불러. 나는 애니콜이야.
엄마야 누나야 춘천 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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